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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 탐구 보고서 작성하기>

 

요즘 학생들의 과제는 우리가 다녔던 시대보다 학습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만해도 이런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학업스트레스보다는 좋은 고등학교에서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가는 것이 우리들의 생각과 선택이였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 것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죽어라 공부만 해야 하고, 좋은 대학을 가야하고 부모님과 학교의 교사들은 진로를 핑계로 더 많이 학원을 다니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친구들은 학교보다는 학원에서 더 많이 사귀게 되고 그래서 친구 사귀기 위해 학원을 가는 청소년도 있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변화에서 또 다른 변화가 학생들은 적응하기 힘들고 특정한 수준에 오르지 못하면 좌절감을 맞보게 되어 실패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청소년기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ps. 학생들이 정말 이런 수행과제를 잘 해낼 수 있을까? 이런 의구심이 듭니다.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 찾고 고민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데 가족이 다 같이 고민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아이가 선택할 수 있도록 약간의 도움을 주었지만 그래도 이건 좀 아닌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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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외 관심 있는 사회문제 스크랩

 

-> 먼저 관심분야 대해서 스크랩을 해야 합니다. 신문, 인터넷 기사 등 객관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관심문야를 하나 정해야 합니다. 

 

 

2. 해당 사회문제를 선정한 이유

한국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사회문제로 선정하게된 이유는 한국사회는 학업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강조를 하고 부모의 기대나 압박 등으로 청소년기 학업스트레스로 불안감이나 우울감이 만성화되어 사회성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며 평소에 관심을 갖게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 관심분야를 선성한 이유에 대해서 작성자의 생각을 구체화 하는 작업입니다. 잘 모를 경우 관련 문서를 찾아서 읽어보고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좀 더 쉽게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적,공간적,사회적,윤리적 관점에 따른 핵심 내용

 

시간적 관점

왜 한국사회는 학력과 학벌을 중요시했는가?

예로부터 한국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강한 학력주의, 학벌주의 풍토로 우리 사회는 출신대학에 따라 대우를 받고 직업과 임금이 결정되는 학력주의 특성이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에도 학생의 창의성, 자율성, 협동심 같은 전인교육보다는 일류대학 입학의 지식 공급처로 전락되어 학생들은 심각가한 정신적 갈등을 일어나고 있다.

 

-> 시간적 관점은 과거 현재 미래의 상황을 정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는 어땠고 현재는 이러하고 미래는 이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를 부각시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공간적 관점

지역과 환경에 따라 학벌주의 풍토는?

학벌주의의 풍토가 커져가면서 도시와 농촌, 도시직역에도 특정지역에서 학업스트레스는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사회환경과 지역, 가정환경에 따라 학업 스트레스는 일정부분 영향이 있다.

 

-> 공간적 관점은 지역, 특정지역, 공간, 환경 등을 가지고 어떻게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면 될 것입니다.

 

사회적 관점

청소년기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영향을 주는 요인은?

청소년기에 친구관계,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따라 학업스트레스의 영향을 알아볼 수 있는데 교우관계에 따라서 부정적인 심리상태로의 약화 또는 악화시키고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공식적으로 학습을 위한 관계이지만 학생은 학습과정에서 사회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에서로 고립될 수 있어 교육관계와 학교생활이 상당히 중요하다.

 

-> 사회적 관점에서 법적, 정책, 지역적 관계, 사람과의 관계, 사회심리적 관계 등을 살펴보면 좋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접근법을 통해 관계를 살펴보면 좋을 것입니다.

 

윤리적 관점

- 청소년기 학생들의 선택권이 있는가?

청소년기 학생들은 학습에 대하여 또는 자신의 꿈에 대해서 선택권이 그리 많지 않다. 가정에서 사회에서 작은 틀에서 부모나 교사가 선택해주는 대로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관계 및 인간관계에서 좌절감을 맞본 학생들은 학습이 어려움을 동시에 실패한 학생이라고 스스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 학생이 가지고 있는 욕구, 기대와 성과 사이에 불일치로 야기되는 스트레스는 누구의 책임으로 돌릴 것인가?

 

-> 윤리적 관점도 거시적, 미시적으로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 심리적 관계로 풀어보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4. 사회문제 탐구에 통합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

한국사회에서 학벌주의와 학력위주의 풍토들의 사회교육문화의 방향을 다르게 바꿔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에 중요한 인성과 학습에 대해서 당사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는 잘 안내를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제도 및 한국의 사회자본의 풍토가 점차 변화를 해야한다고 본다.

 

-> 통합적 관점은 위 내용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면서 필요한 이유를 정리하면 됩니다.

 

5. 자신만의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통합적 관점으로 제시

사실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꿈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사회환경, 가정환경, 교육환경자체를 변화 시킬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개혁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개인의 학습 선택을 가정과 교육환경에서 뒷받침을 해주고 사회는 한 사람의 구성원으로 살아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열어줘야 할 것이다.

 

-> 객관적 또는 주관적인 관점으로 작성자가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사실을 근거로 작성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작성이 어려우면 관련 문서 등을 찾아보고 제언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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